운동치료 소개
로이병원 운동치료는 뇌졸중, 척수손상, 외상성뇌손상, 파킨슨 등 중추신경계 질환에 특화하여 교육 및 전문 자격을 보유한 물리치료사들이 환자의 기능이 회복되는 시기에 일대일로 만나 집중적인 치료를 제공합니다. 손상되고 다친 부위에 신경학적 관점을 기반으로 관절가동범위, 근력, 자세, 균형 및 동작을 분석하여 각각 개인의 특성에 맞추어 훈련을 실시하여, 집으로의 돌아가기 위한 준비를 진행합니다.
운동치료 대상
- 뇌졸중, 척수손상, 외상성뇌손상, 파킨슨 등 중추신경계 질환자
- 길리안 바렌, 근위축성 측상 경화증 등 말초신경계 질환자
- 고관절 전치환술, 무릎전치환술 등 정형 외과적 환자
운동치료 종류
1. 일대일 운동치료
Bobath, PNF, NDT 등의 신경계물리치료의 전문 과정을 통과하여 특화된 치료사가 제공하는 일대일 맞춤 치료입니다. 환자의 기능적인 자세 분석(누운 자세, 옆으로 누운 자세, 엎드린 자세, 앉은 자세, 선 자세 균형 및 보행 등)을 토대로 하여 가능한 최대한의 신체적 기능 회복에 초점을 두고 진행됩니다.
2. 보행치료
환자가 적어도 앉은 자세를 유지하고, 앉은 자세에서 일어나기, 선 자세 유지하기, 선 자세에서 한 발 이상 보행이 가능한 분들에게 적용되는 물리학적 치료로 보행능력 향상을 위한 트레드밀 치료, 선 자세에서의 균형능력 증진을 위한 기립기 적용, 상지와 하지 근력 및 지구력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는 상하지 자전거 적용을 통하여 진행됩니다.
3. 매트 및 이동치료
환자의 기능 수준과 컨디션 고려가 요구되어 추후 기능 증진을 위해 준비가 필요한 분들에게 적용되는 물리학적 치료로 중력에 대항하는 근력을 기르고, 선 자세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경사 침대 치료, 상지와 하지의 관절가동범위 유지 및 증진, 그리고 움직임에 대하여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상하지 전동 자전거 적용을 통하여 진행됩니다.
4. 기능적 전기자극치료
환자가 현재 마비로 인하여 자발적으로 근력이 저하된 각각의 근육에 최적의 근수축을 만들어내는 주파수로 설정된 물리적 기계를 통한 치료입니다. 이 치료를 통하여 환자는 본인이 손상 후 움직임이 어려운 근육의 수축에 대해서 인지하게 되고, 보조 받아 근수축에 대해 자발적인 움직임이 증가하게 되는 경험이 쌓이게 됩니다.
5. 보행로봇치료
로이병원에서는 보행을 준비하고 있는 환자에게 진행되는 에리고 프로와 보행을 현재 하고 있지만 질적으로 저하된 환자에게 적용하는 엔젤렉스를 진행합니다.
※ 환자의 능력 이상으로 오래 지속하면 피로와 근육통등 부작용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